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침술은 가짜 침술에 비해 무릎 통증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 연구 결과는 10월 1일, 미국 의학 협회 저널에 발표된 것으로, 약 300명의 만성 무릎 통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침술을 받는 그룹, 레이저 침술을 받는 그룹, 가짜 침술 또는 아무런 치료도 받지 않는 그룹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환자들은 1회 20분씩, 주 1~2회, 3개월 간 치료를 받았으며 연구에 참여하기 시작하였을 때, 3개월이 경과하였을 때, 그리고 1년이 경과하였을 때 각각 그들의 무릎 통증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3개월이 지났을 때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침술, 레이저 침술, 가짜 침술을 받은 참가자들은 보행 시 무릎 통증이 비슷하게 감소하였다고 응답하였다. 통증의 향상은 1년 동안 지속되지 않았으며 단기간 내에 통증이 향상되는 것 또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침술과 레이저 침술 그 어느 것도 가짜 침술보다 두드러진 통증 감소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3개월이 경과하였을 때, 대조군에 비해 침술을 받은 환자들은 약간의 신체 기능 향상을 경험하였으나 그것은 1년 동안 지속되지 않았고, 가짜 침술을 받은 그룹에서도 비슷한 정도의 통증 개선 결과를 보였다.
“50세 이상의 중등도부터 중증까지의 만성 무릎 통증 환자들에게는 침술, 레이저 침술 그 어느 것도 통증과 기능 면에서 가짜 침술보다 이득이 되지 않는다.”고 저자는 말했다. 덧붙여 “우리의 결론은 이러한 환자들에게는 침술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라고 했다.
이 연구는 작지만, 다른 침술 연구의 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준다. Steven Novella 박사(예일 의학대학의 신경과 조교수)는 비교군과 대조군의 치료 효과 차이가, 플라시보 효과 때문에, 크지 않다는 것에 놀라움을 표현하였다 (여기서, 플라시보 효과란 사람이 가짜 약이나 치료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증상이 호전된다고 믿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에서 침술에 의한 통증의 완화가 오래 지속되지 않는 것은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일 수 있다고 생각된다.”고 캐나다 (British Columbia의) 빅토리아주의 침술가이자 Stillpoint Community Acupuncture의 대표인 Jean-Paul Thuot가 말했다. “관절염은 종종 뼈 또는 관절 구조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오랫동안 지속된 구조적 만성 변화가 있다면 침술은 이와 같은 짧은 기간 동안에 제한적인 효과만을 나타낼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에 참여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골관절염으로 인한 증상을 가지고 있었다.
Novella 박사는 “바늘이 몸 속에 침투하기 때문에 침술은 출혈과 감염을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료를 지연시킴으로 인한 자원 낭비와 효과적인 치료를 받는 시기를 늦추는 등의 이차적인 피해를 일으킨다. 또한, 만약 환자가 침술이 작용하는 플라시보 효과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저절로 낫지 않는 질병에 대해서도 침술을 찾을 것이고, 모든 것 (심지어는 암까지도)을 치료하려고 침술을 사용하는 ‘의학적 침술가들’도 있을 것이다.”라고 했다.
원문: Acupuncture May Not Help Chronic Knee Pain http://batumnang.kr/1F4yENJ
번역: 물리치료사 김윤정
kimyunjeong@batumnang.com